본문 바로가기

무료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 TestDisk 소개 및 사용 방법

by 솜씨제이 2023. 5. 22.

TestDisk는 파티션과 파일을 복구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소프트웨어 오류나 사용자 실수로 인해 파티션 테이블이 손상되거나 삭제되었을 때 TestDisk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TestDisk는 간단한 메뉴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파티션 테이블을 고치거나 파티션을 복구하거나 디스크를 부팅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TestDisk는 FAT, exFAT, NTFS, ext2/ext3/ext4 등의 다양한 파일 시스템에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TestDisk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TestDisk는 명령줄 소프트웨어라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TestDisk를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풀면 폴더 안에 여러 파일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testdisk_win’이라는 파일을 찾아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릅니다.
  2. 검은색 창이 뜨면서 로그 파일 생성 여부를 물어봅니다. 로그 파일은 프로그램이 작업한 내용을 기록하는 파일입니다. 일단 'Create’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세요.
  3. 복구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드라이브는 컴퓨터에 연결된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 같은 것을 말합니다. 복구하고 싶은 드라이브를 방향키로 찾아서 엔터를 누르세요.
  4. 드라이브의 파티션 테이블 타입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파티션 테이블은 드라이브 안에 있는 데이터의 구조를 정의하는 표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Intel’을 선택하면 됩니다. 엔터를 누르세요.
  5. 파티션 구조를 분석하라고 나옵니다. 파티션 구조는 드라이브 안에 어떤 파티션이 있는지, 얼마나 크기가 있는지 등을 나타냅니다. 'Analyse’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세요.
  6. 'Quick Search’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이것은 드라이브 안에 있는 파티션을 빠르게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엔터를 누르세요.
  7. TestDisk가 파티션을 찾아내면 화면에 표시됩니다. 복구할 파티션을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세요.
  8. 'Write’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이것은 파티션 테이블에 변경사항을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엔터를 누르면 복구가 시작됩니다.
  9. 'Quit’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이것은 TestDisk를 종료하는 기능입니다. 엔터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닫힙니다.

TestDisk는 삭제된 파일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7번 단계에서 'P’키를 눌러 파일 리스트를 확인하고, 'a’키로 모두 선택한 후, 대문자 'C’키로 저장 경로를 지정하고, 소문자 'c’키로 복구를 시작하면 됩니다.

TestDisk는 강력하지만 위험한 프로그램이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잘못된 옵션을 선택하거나 중간에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데이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복구하기 전에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어 백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TestDisk 다운로드🔗

댓글